BANK

당황하지 마세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분실 시 대처법


맛있게 점심을 먹고 계산하기 위해 지갑을 열었는데 카드가 없어졌다면?

버스에서 교통카드를 찍으려는 순간 주머니가 비어있다면?


누구나 한 번쯤 이렇게 카드를 잃어버려 당황스러운 경험을 겪곤 합니다. 예기치 못한 상황이니 카드를 잃어버리고 나면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지요. 이 경우 부정 사용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분실 시 대처법!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분실이 의심된다면 결제 잠금부터!



카드가 사라졌다고 해서 바로 분실신고를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분실했는지 확실하지 않은데 섣불리 신고를 했다가 금방 찾게 된다면 재발급까지 시간이 들거나, 신고 취소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분실일 경우 언제 부정사용이 일어날지 모르므로 불안감만 증폭되곤 합니다.

이럴 때 먼저 부정 사용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는 국내/외 결제를 일시적으로 잠글 수 있답니다. 이 기능은 ‘전체 메뉴 > 내 카드 > 카드관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후불 교통 기능 및 무승인 거래는 잠금 여부와 관계없이 결제될 수 있습니다.) 카드가 사라졌을 때는 우선 침착하게 결제 잠금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카드를 찾을 때까지의 부정 사용에 대한 걱정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1분이면 가능한 분실 신고·재발급 신청



분실 상황이 확실해졌다면, 분실 신고를 해야겠지요? 분실 신고 또한 ‘전체 메뉴 > 내 카드 > 카드관리’에서 할 수 있습니다. 카드관리에서 ‘분실신고’를 누르고 신고할 카드를 선택하면 완료됩니다. 혹은, 고객센터 (국내 1599-8888, 해외 +82-2-6420-3333)로 신고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팁을 안내 드리면, 카카오뱅크 상담챗봇에서 ‘체크카드 분실’으로 입력하시면 바로 카카오뱅크 앱의 해당 메뉴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재발급 신청의 경우 ‘내카드 > 카드관리 > 카드 재발급 신청’에서 진행할 수 있는데요, 신규 발급 때와 달리 재발급 수수료 2,000원이 부과된다는 사실,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재발급 신청 이후에는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기존 카드의 분실신고 해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카드는 새로운 카드가 사용 등록되면 자동 해지 처리되며, 해당 카드에 연결된 자동이체는 해당 기관을 통해 변경해야 합니다. 후불교통기능의 경우 정지되기까지 교통기관별로 1~2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재발급 과정은 신규 발급 과정과 비슷해 쉽게 진행할 수 있어요. 재발급 신청 시 기존 체크카드와 다른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지만, 한정판 체크카드(튜브, 네오, 제이지, 프로도)는 제외되는 점 참고해주세요. 그러므로 한정판 체크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분실에 더 유의해야겠지요?




카드를 다시 찾았다면, 분실신고 취소



카드를 다시 찾았다면 분실신고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신고 해제는 본인이 분실 카드를 다시 찾은 경우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 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해요. 해당 카드에 대한 유효기간, CVC번호, 비밀번호 등을 입력하면  ‘해제하기’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이를 통해 신고해제를 진행하면 바로 다시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다만, 후불교통 기능의 경우 재사용이 가능할 때까지 약 3영업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는 교통기관과 단말기에 적용되는 시간이므로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여기까지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분실 시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이 글은 2018.09.07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최신 정보는 카카오뱅크 모바일앱에서 확인하세요.




준법감시인 심의필 18-258(2018.09.07 현재)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