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팁

같지만 다른 은행, 카카오뱅크 해외송금 <미국편>

준법감시인 심의필 17-129(2017.09.25)



외국으로 송금할 때마다, 비싼 송금 수수료가 아깝다고 생각한 적 있으시죠? 비싼 해외 송금 비용은 이제 그만! 카카오뱅크에서는 국내 최저 수준의 송금비용으로 은행 방문 없이 24시간 365일 모바일에서 돈을 보낼 수 있습니다. 


'송금 비용 단돈 5천원으로 미국으로 송금하기' 지금부터 따라해볼까요.




카카오뱅크에서 미국으로 송금하기


[잠깐!] 송금 전 확인하기!


- 송금 금액이 미화(달러) 기준 3천달러 이하인 경우

 : 추가 절차 없이 아래 순서(STEP 1,2,3,4)를 진행해주세요.


- 송금 금액이 3천달러를 초과하는 경우

 : 외국환거래 법규 상 한번에 송금하는 금액이 3천달러를 초과하는 경우, '거래외국환은행 지정'이 필요합니다. '거래외국환은행 지정'이란, 특정 은행을 지정하고 해당 은행을 통해서만 외환 거래를 하도록 하는 것인데요, '거래외국환은행'은 본인이 원하는 은행(지점)을 지정할 수 있으며, 카카오뱅크를 '거래외국환은행'으로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 그럼 이제 해외 송금을 시작해볼게요.




STEP1. 약관 동의

카카오뱅크 앱 메뉴에서, 추천>해외송금>’해외송금하기’ 를 클릭하고, 「해외송금 이용약관」을 꼼꼼히 읽은 후 동의해 주세요.





STEP2. 송금 국가와 금액 입력

송금할 국가에서 미국(USD)을 선택하고, 송금 금액을 입력해주세요. 송금 금액은 미국달러(USD)로도 입력할 수 있고, 원화(KRW)로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아래에 표시되는 '예상 송금 비용'도 확인해주세요. 카카오뱅크에서는 5천달러 이하 송금 시 수수료가 단돈 5천원이랍니다. 지금까지 송금하며 쓰셨던 비용에 비하면 너무 저렴하죠? 게다가 수취수수료(돈을 받는 사람이 현지에서 내는 수수료)도 없기 때문에, 수취인은 송금액을 전액 수령할 수 있습니다.





STEP3. 받는 사람 정보 입력

받는 사람(수취인)의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받는 사람 정보]

- 영문이름: 수취인의 계좌에 명시된 영문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은행코드: 수취인 계좌의 라우팅 넘버를 입력해주세요.

※ 전자금융거래(Electronic Transaction) 용도로 사용되는 라우팅 넘버여야 합니다.

※ 라우팅 넘버(Routing Number)란 미국 내 각 은행과 해당 은행의 계좌개설 지역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 코드로, 9개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는 전자금융거래용(Electronic Transaction) 라우팅 넘버를 사용하며, 해당 번호는 수취인이 계좌를 개설한 현지은행의 지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스위프트 코드(SWIFT Code)와는 다른 값이니 입력 시 각별히 유의해주세요)

※ 라우팅넘버 관련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계좌번호: 수취인의 계좌번호를 입력해주세요.

- 받는사람 주소: 수취인의 현지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Zip Code(우편번호)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STEP4. 출금 계좌 선택

송금액을 출금할 계좌를 선택해주세요. 출금 계좌는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뱅크 계좌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확인”버튼만 누르면 해외 송금 끝! 


이제 3~5일(국내 및 미국의 휴일 제외)이면 수취인이 돈을 찾으실 수 있답니다. 

‘카카오뱅크에서 미국으로 송금하기’ 정말 간단하죠? 

그럼, 시간과 장소에 제한 없이 단돈 5천원으로 간단하고 편리하게 미국으로 송금해 보세요.

[참고] 라우팅 넘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전자금융거래 (Electronic Transaction) 용도의 라우팅 넘버란?"


미국의 모든 은행은 은행별, 지역별로 고유의 라우팅 넘버를 갖고 있는데요, 

라우팅 넘버란, 미국 내 각 은행과 해당 은행의 계좌개설 지역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 코드로 9개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가 어느 은행의 계좌를 어느 지역에서 개설했는지에 따라 숫자가 달라지는 것이죠.


전자금융거래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카카오뱅크 해외송금은 이 '라우팅 넘버'를 은행코드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은행은 ABA Routing Number라는 하나의 라우팅 넘버를 전자금융거래에도 사용하지만, 일부 은행은 전자금융거래에 한하여 별도의 라우팅 넘버인 ACH Routing Number를 사용하기 때문에, 카카오뱅크 해외송금을 이용할 때는 전자금융거래(Electronic Transaction) 용도의 라우팅 넘버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취인 계좌의 전자금융거래(Electronic Transaction)용 라우팅 넘버는 수취인이 계좌를 개설한 현지 은행의 지점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송금 FAQ : https://m.kakaobank.com/FaqTag;tag=%EC%99%B8%ED%99%98




※ 이 글은 2017.09.25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최신 정보는 카카오뱅크 모바일앱에서 확인하세요.

 




※ 카카오뱅크 소식은 공식 페이스북에서 가장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