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K

간편함에 안전함까지 더한 카카오뱅크 OTP Q&A


비밀번호나 지문을 본인 인증 수단으로 사용하는 카카오뱅크! 

그러나 때에 따라서 OTP가 필요한 순간도 있다고 하는데요.

언제, 왜 OTP를 사용하는지 그리고 OTP를 사용하면 좋은 점이 무엇인지 

카카오뱅크 OTP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카카오뱅크 OTP, 언제 필요한가요?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서의 이체 시 6자리 비밀번호 또는 지문을 인증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런 카카오뱅크 앱에서 OTP는 고액의 해외송금/이체 시 필요합니다. 해외송금/이체 시 한 번에 이용 가능한 금액의 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한도를 높이고자 할 경우 OTP를 이용해야 해요.


추가로, 현재 1.9.0 이후 버전부터는 고액 이체뿐만 아니라 소액이더라도 고객이 원하실 경우 해외송금/이체 시 항상 OTP를 활용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 ‘고액 이체’는 사용 기기에 따라 금액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모바일 앱 > 메뉴(三) > 인증/보안 > 이체/출금 한도변경에서 나의 이체 한도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OTP, 어떻게 발급받나요?



카카오뱅크 OTP는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 ‘메뉴(三)’에서 ‘인증/보안’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다음 탭에서 ‘OTP 등록/관리’를 선택하면 OTP 발급신청 창이 나오는데요. 절차에 따라 필요한 사항을 입력하면 OTP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신청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TP 신청 방법 >> http://blog.kakaobank.com/77  




카드형과 토큰형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카카오뱅크 OTP 카드형과 토큰형 모두 OTP 기능 차이에선 똑같습니다. 다만 OTP의 외관이 토큰형인지, 카드형인지만 다를 뿐이죠. 토큰형의 경우, 고리에 걸 수 있어 열쇠고리나 키링과 함께 갖고 다니기 좋으며, 카드형의 경우,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와 비슷한 사이즈이고 두께 또한 큰 차이가 없어 지갑에 넣고 다니기에 좋답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것을 선택해 주세요~




카카오뱅크 OTP, 사용하면 어떤 점이 좋나요?



OTP는 같은 비밀번호가 반복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보안상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인증 방식 입니다. OTP 의 경우 전원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6자리 번호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 번호는 일회용이기 때문에 보안상 더 안전하답니다. 


또한 타은행 또는 타기관의 OTP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카카오뱅크 OTP는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범용 OTP이기 때문 에 타기관의 홈페이지에 카카오뱅크 OTP를 등록하면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게다가 카드형과 토큰형 모두 한 손안에 들어오는 작은 크기로 휴대가 간편하니 이만한 장점이면 OTP를 발급받을 만하죠?




카카오뱅크 OTP, 어떻게 등록하나요?



카카오뱅크 OTP 등록 방법 또한 발급 방법과 마찬가지로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서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카카오뱅크 앱 메인 화면에서 메뉴 버튼(三)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인증/보안 버튼을 클릭한 후, OTP 등록/관리를 선택합니다. OTP를 받은 상태라면, OTP 수령등록 버튼이 생기는데요, 이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그런 다음, 발급받은 OTP의 뒷면 하단에 기재된 일련번호를 입력하고 ‘등록하기’를 누르면 OTP 수령등록 끝!


OTP의 유효기간은 보통 2년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배터리 소진이나 기기 고장이 없는 한 유효기간과 무관하게 무리 없이 계속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배터리가 모두 소진되었거나 고장 난 경우에는 처음 OTP 발급 당시처럼 재발급 가능하다는 사실! 기억해두세요~



작고 귀여운 디자인에 보안까지 겸비한 카카오뱅크 OTP, 참 유용해 보이지 않나요?

카카오뱅크 OTP와 함께 안전하고 편리한 은행 생활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2018.08.10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최신 정보는 카카오뱅크 모바일앱에서 확인하세요.



준법감시인 심의필 18-221(2018.08.10 현재)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