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K

통장에 바로 쓰는 가계부, 입출금통장 태그∙메모


돈 관리는 기록에서 시작한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가계부를 쓰자니 꾸준히 기록하기 어렵고 전체 내역을 정리하기 힘들어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차피 돈은 통장을 거쳐서 움직이는데, 통장을 가계부처럼 정리할 수 있다면 편리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에는 태그와 메모 기능이 있답니다. 알아서 등록되는 태그로는 결제 수단별로 내역을 모아보고, 원하는 대로 등록하는 메모로는 어디에 돈을 썼는지 정리할 수 있어요.

그럼,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태그∙메모 사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알아서 등록되는 #태그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내역에 작은 글씨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 혹은 #캐시백처럼 말이죠. 이 글자들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글자 앞의 ‘#’ 기호를 보고 눈치채신 분들도 많겠지만, 이 글자들은 통장 내역을 분류해주는 태그입니다. 따로 등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입력되어 참 편리해요.


이 태그들을 잘 활용하려면 각 태그에 해당하는 내역을 모아서 봐야겠죠? 태그를 모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왼쪽 위의 돋보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모아 보고 싶은 태그를 누르면! 위의 3번째 화면처럼 해당하는 내역만 모아볼 수 있답니다. 태그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따로 가계부를 쓰지 않아도 체크카드와 현금 사용 비율, 특정 기간 받은 캐시백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검색해서 모아보는 메모



태그에는 없는 나만의 분류로 돈을 관리하고 싶다면 메모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메모는 개별 내역마다 자유롭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태그처럼 검색해서 모아볼 수 있어요. 식비는 식비대로, 쇼핑은 쇼핑대로, 용도별로 정리해두면 필요할 때마다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간 내 총액까지 나와 지출 규모를 한눈에 알 수 있으니 잊지 말고 체크해 보세요!




혹시 특정 항목의 지출이 많아 걱정이라면, 그 항목은 따로 메모로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쁜 아침, 나도 모르게 자꾸 타게 되는 택시가 문제라면 택시비만 구분하여 메모해 보세요. 내일은 정말 달라지겠다는 염원을 담아 ‘택시’, ‘택시 그만’, ‘진짜 마지막 택시’처럼 각각 다르게 메모했더라도 ‘택시’만 검색하면 한 번에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계획에 없었던 소비 때문에 자꾸만 원치 않던 지출이 생긴다면 ‘지름신강림’처럼 나만의 재미있는 메모로 관리해 보세요. 소비를 줄이는 계기도 되고, 매월 갑작스러운 지출을 위해 예산을 조정할 수도 있겠지요?


쓸 때는 소액이지만 모아보면 지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식후 커피! 이 커피값을 아껴 적금하는 ‘커피 적금’이 유행할 정도로 이런 커피값을 아끼고 싶은 분들도 많을 텐데요, 식후 커피만 모아서 보도록 메모를 활용하면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친구와 마시는 커피, 일이나 공부를 위해 카페에 들러서 마신 커피처럼 줄이지 않아도 되는 커피와도 구분할 수 있어 아껴야 할 지출 금액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메모 기능을 본인의 소비 습관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쉽게 지출 관리를 할 수 있는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태그, 메모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입출금내역을 좀 더 쉽게 관리하고 싶다면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태그, 메모로 통장을 가계부처럼 정리해보면 어떨까요?




※ 이 글은 2018.08.29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최신 정보는 카카오뱅크 모바일앱에서 확인하세요.



준법감시인 심의필 18-246(2018.08.29 현재)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