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카카오뱅크 칼럼] 1인 가구의 경제적 독립, ‘나혼자 마인드’에 달렸다.


혼밥, 혼술, 혼코노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나 혼자’ 당당히 즐기는 것이 대세가 된 요즘! 


그런데 그 어떤 일보다 ‘나 혼자 마인드’가 필요한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경제적 독립을 위한 재테크 분야인데요. 내 집 장만, 노후대비와 같이 돈과 직결된 문제에 있어서는 철저히 ‘나 혼자 마인드'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문제들은 누군가의 도움을 기대하기 어렵고, 오롯이 나 혼자 결정해야 하는 문제들이기 때문이죠. 또한 빠르게 ‘나 혼자 마인드'로 무장할수록 안정적인 미래와 경제적 독립에 가까워질 수 있다는 사실! 


자, 모두 ‘나 혼자 마인드’로 무장했나요? 그럼 이제 경제적 독립에 가속도를 붙일 시간입니다. 그 방법은 김경필 작가님과 함께하는 카카오뱅크 칼럼에서 알려드릴게요! 특히 본인이 1인 가구에 해당한다면 더욱더 주목해주세요! 



STEP1.  연소득 3배의 목돈 만들기 



경제적 독립을 위해 ‘나 혼자 마인드'로 무장했다면, 다음은 연소득의 3배를 목표로 목돈을 만들어야 합니다. 보통 1인 가구의 경제적 독립을 위해 모아야 할 목돈은 본인 연소득의 3배가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4천만원인 직장인의 경우 대략 1억 2천만원을 목표로 목돈 마련을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연소득의 3배면 월세나 대출이자의 지출 없이 혼자 거주할 수 있는 최소한의 주거공간을 마련할 수 있는 비용인데요. 1인 가구는 주거비를 혼자 감당해야 하는 만큼, 안정적인 주거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이러한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이렇게 목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할까요?




STEP2. 사회초년생이라면 월급의 60%이상 저축하기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인 월급에서부터 생각해봅시다. 월급을 받으면 얼마를 저축해야 할까요? 만약 사회초년기 때 월급이 200만원이라면 120만원 이상을 저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20만원은 월급의 60%에 해당하는 금액이죠. 여기서 월 소득 대비 저축 금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저축률'이라고 합니다. 


생애주기별 적정 소비율 표를 보면 사회초년기에서 은퇴 준비기까지 저축률이 점점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고 경력이 쌓이면 월급이 늘어나니 상대적으로 소비율이 줄 것이라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벌이가 늘어날수록 소비도 늘어나는 것이 일반적이니까요. 특히 1인 가구의 경우 주거비, 식비, 생활비 등을 혼자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소비액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목돈 마련에 성공하고 싶다면 적정 저축률만큼 꾸준히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STEP3. 잉여소득 0원 만들기 


혹시 잉여소득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아래 김연웅 씨의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김연웅 씨는 운동과 모임을 좋아하는 8년 차 직장인입니다. 그는 과소비를 우려하여 금전 부담이 적은 운동을 즐기고, 한 달 생활비 예산에 맞추어 가계부도 꼬박꼬박 써왔습니다. 관리가 잘 이루어지는 것 같았지만, 이상한 점이 있었습니다. 소비율이 33%, 저축률이 42%였던 것이지요. 그렇다면 소비와 저축을 뺀 나머지 25%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위 사례에서 소비와 저축을 뺀 나머지 25%가 바로 잉여소득에 해당됩니다. 당장 쓰지 않고 남겨놓은 돈을 잉여소득이라고 하는데요. 그럼 연웅 씨의 잉여소득은 대체 어떻게 되었을까요?



안타깝게도 그 돈은 통장에 전혀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연웅 씨는 주식 투자의 목적으로 매월 월급의 25%에 해당하는 127만원을  통장에 남겨두었다고 합니다. 1년 동안 매월 127만원이니 총 1,524만원이라는 적지 않은 돈이지만, 별도로 남겨 둔 돈이라는 생각에 충동 구매와 이벤트성 소비에 동원된 것이지요. 이렇게 구체적인 목적 없이 통장에 남아있는 돈은 반드시 어디론가 사라지고 맙니다. 즉, 우리는 저축하지 않는 모든 돈이 곧 소비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잉여소득 똑똑하게 관리하는 TIP :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일종의 계좌 속 금고입니다. 계좌 잔고 중 일부 금액을 결제하거나 이체할 수 없도록 잠가두는 기능이에요. 꼭 써야 할 때는 간편하게 꺼낼 수 있어 ‘당장 쓸 용도는 없지만 적금에 넣기에는 부담스러운 잉여소득’을 보관하기에 적합합니다. 게다가 하루만 넣어 두어도 연 1.2%(세전)의 이율이 적용되어 입출금통장보다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 https://blog.kakaobank.com/140


 


STEP4. 4개의 통장으로 현금흐름 자동화하기



'나 혼자 마인드'와 함께 목돈의 목표액을 세우고 저축률과 잉여소득이 무엇인지도 알았다면, 이제 실행에 옮길 시간입니다. 선 저축 습관을 들이고, ‘4개 통장 시스템’을 가동하는 것인데요. 이 방법을 실천하면 소비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게 되어 저축이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월급통장에 월급이 들어오면 가장 먼저 소비 통장으로 소비 예산을 송금합니다. 그달의 소비는 무조건 소비 통장의 잔고 안에서만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다음, 오아시스통장으로 매달 일정한 금액을 이체합니다. 이 오아시스 통장은 ‘추석 여행’, ‘겨울 패딩’ 등의 특별한 소비를 위한 통장입니다. 기념일, 경조사 등이 있을 때도 이 통장에서 찾아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예비비에 해당하는 돈은 예비 자금 통장으로 이체하여 만약 어느 달에 소비 금액이 예산을 초과했다면 이 예비비를 소비 통장으로 이체해 사용하면 됩니다. 이와 같이 4개의 통장을 만들어 잘 활용한다면 소비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어 보다 빠르게 목돈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1인 가구로서 경제적 독립에 성공하기 위한 '나 혼자 마인드'부터 현금 흐름을 만드는 '4개 통장 시스템'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내 돈은 누가 모아준다? 내가 모아야 한다! 아무도 대신해주지 않는 경제적 독립을 위한 네 가지 기본 step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은 목돈 모으기의 목표로 소개됐던 1인 가구 주거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추천글

[카카오뱅크 칼럼] 1인 가구의 내 집 마련 성공하는 법



※ 이 글은 2019.04.17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최신 정보는 카카오뱅크 모바일앱에서 확인하세요.




준법감시인 심의필 19-134(2019.04.17 현재)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