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K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정기예금으로 똑똑하게 돈 관리 시작하기


처음 돈 관리를 시작하기 위해 정보를 찾다 보면, 금융 상품들이 낯설어 선뜻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접하게 될 금융 상품으로는 적금과 예금을 들 수 있는데요.


혹시 적금과 예금의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적금과 예금의 차이를 모르고 있었거나 활용법이 궁금했다면 오늘 소개할 내용에 주목해 보세요. 

간편하게 시작해 똑똑하게 돈을 관리해주는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정기예금과 함께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적금 예금 차이 알아보기



먼저 적금과 예금의 차이에 대해 알아볼까요?

적금과 예금은 돈을 은행에 맡기고 원금과 이자를 받는 것은 같지만, 돈을 넣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적금은 정해진 기간 동안 꾸준히 돈을 입금하고, 만기 때 원금과 이자를 받는 방식이고,

예금은 가입과 함께 일정 금액을 입금하고, 정해진 기간 동안 넣어두었다가 만기 때 원금과 이자를 받는 방식입니다. 


적금과 예금을 어떻게 선택하면 좋을까요?

돈 관리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상품의 금리만 보고 선택하기 쉽습니다. 금리가 높으면 더 큰 이자를 받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직접 비교해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총 120만원을 1년 만기로 연이율 2.3%의 적금과 연이율 2.2%의 예금에 넣었을 때를 예시로 비교해볼까요?

만기 시 원금이 120만원으로 같으니 연이율이 0.1% 높은 적금에 가입해야 더 많은 이자를 받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는 연이율이 0.1% 낮은 예금에 가입했을 때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꾸준히 납입하는 적금의 특성 때문입니다. 첫 달 납입하는 10만원은 12개월 분의 이자가 붙지만, 마지막 달에 납입하는 10만원은 1개월 분의 이자가 붙게 되는데요. 즉, 납입 시기에 따라 붙는 이자가 줄어드는 것입니다.


반면, 예금은 한 번에 금액을 납입하므로 원금 전체에 12개월 분의 이자가 붙습니다. 결과적으로 적금보다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것이죠.

결과적으로 나에게 매달 10만원의 여유자금이 있다면 적금을, 지금 120만원의 여유자금이 있다면 예금을 가입하는 것이 좋겠죠? 이런 차이점 때문에 일반적으로 목돈을 만들 때는 적금을 활용하고, 목돈을 불릴 때는 예금을 활용합니다.


지금까지 예금, 적금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돈 관리를 시작하기 어렵게 느껴진다면,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카카오뱅크 자유적금과 정기예금을 활용해 보세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으로 목돈 만들기



목돈을 모으고 싶다면 먼저 적금을 들어 보세요. 처음부터 큰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는, 만기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본인에게 알맞은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연단위로 고정된 납입기간, 높은 단위부터 시작하는 납입금액은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요.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은 납입기간, 납입주기, 납입금액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어 부담 없이 목돈을 쌓아가는 기쁨을 느낄 수 있답니다.


■ 자유로운 납입기간, 납입주기, 납입금액으로 부담 없이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의 납입기간은 6개월부터 36개월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만기일자를 직접 설정할 수도 있어요. 납입주기도 매일, 매주, 매월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납입금액은 최소 1천원부터 가능해서 부담이 없어요. 최대 300만원까지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을 이용하면 자유롭게 기간, 주기, 금액을 설정할 수 있어, 나에 상황에 맞춰 부담 없이 목돈 만들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계약기간

기본금리

6개월 이상 12개월 미만

연 1.80%

12개월 이상 24개월 미만

연 2.00%

24개월 이상 36개월 미만

연 2.10%

36개월

연 2.20%

※ 자동이체 조건 만족 시 최고 연 2.40%, 1년기준(세전), 2019.07.05기준, 만기시 지급


■ 편리한 추가납입과 급할 때 유용한 긴급출금으로 안정적인 목돈 모으기

자유적금으로 목돈을 모으던 중 뜻밖의 수입이 생겼거나, 생활비가 남는 등 여유자금이 생겼다면 추가납입을 사용해보세요. 

추가납입을 사용하여 원금이 많아질수록 만기 시 지급되는 이자도 커집니다.


반대로 생각하지 못한 상황으로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는 긴급출금을 이용해보세요. 최대 2회까지 긴급출금을 이용하면 적금을 해지할 필요 없이 급한 상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의 추가납입과 긴급출금을 활용하면 예상 밖의 수입, 계획에 없던 지출도 관리하며 목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더 알아보기 >

blog.kakaobank.com/188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으로 목돈 불리기



목돈을 모았거나 성과급 등으로 여윳돈이 생겼다면 예금을 넣어 보세요. 1개월부터 만기 설정이 가능하고, 긴급출금으로 만기까지 유지하기가 쉬워져요. 

쌓이는 이자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목돈 불리는 재미까지 느낄 수 있답니다.



■ 1개월 만기도 가능한 정기예금으로 부담 없이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은 1개월 만기도 가능한 예금입니다. 기간에 따른 부담이 없이 나의 상황에 따라 편리하게 최대 36개월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만기날짜를 선택할 수도 있어 목돈 불리기에 효율적이에요.


예금금액은 100만원부터 최대한도 없이 원단위로 예치가 가능합니다. 목돈을 넣어두었다가 쓸 곳이 생기면 예금을 해지할 필요 없이 2회까지 가능한 긴급출금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계약기간

기본금리

1개월 이상 3개월 미만

연 1.20%

3개월 이상 6개월 미만

연 1.40%

6개월 이상 12개월 미만

연 1.70%

12개월 이상 24개월 미만

연 2.00%

24개월 이상 36개월 미만

연 2.05%

36개월

연 2.10%

※ 최고 연 2.10%, 1년기준(세전), 2019.07.05기준, 만기시 지급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더 알아보기 >

blog.kakaobank.com/94 



■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정기예금 TIP

만기 시 자동연장으로 복리 효과를 누려보세요!

상품을 가입할 때 만기 설정을 해야 하는데요, 자유적금과 정기예금 모두 만기 시 자동연장을 활용하면 높은 이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기 시 원금과 이자가 재예치되어 만기까지 받았던 이자에도 이자가 붙는 복리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연장은 최대 5회까지 가능합니다.




적금과 예금의 차이, 이제 잘 아셨나요? 어려웠던 돈 관리의 첫걸음,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정기예금과 함께 지금 시작해보세요!




※  카카오뱅크 자유적금과 정기예금 긴급출금 시 중도해지금리가 적용되며 자세한 내용은 모바일앱을 참조하세요.

※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카카오뱅크 정기예금은 예금자보호상품입니다.

※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이 글은 2019.07.05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최신 정보는 카카오뱅크 모바일앱에서 확인하세요.




준법감시인 심의필 19-247(2019.07.05 현재)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