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카카오뱅크 칼럼] 재테크는 처음이라서!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재테크,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나요?’

‘여윳돈이 많지 않은데 할 수 있을까요?’


알고 보면 재테크는 20대 초반부터 아르바이트나 용돈 같이 작은 돈으로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돈을 아끼고 모으는 습관을 들이면 나중에 자산의 규모가 커졌을 때도 현명하게 관리할 수 있어 오히려 작은 돈부터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오늘은 재테크 초보분들을 위해 재테크 유튜버 티끌모아한솔과 알아두면 유용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여러분의 첫 재테크!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STEP 1. 나만의 재테크 목표 세우기



재테크를 시작하려면 먼저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목표를 세워야 스스로 흔들리지 않고 단단하게 나아갈 수 있어요.


큰 목표가 아니더라도 돈을 모아서 하고 싶은 일을 생각해보세요.

자신이 뭘 원하는지 알아야 정확한 목표를 세우고,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다가오는 유혹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 바꾸기, 배낭여행 자금 모으기, 등록금 마련하기, 경제적 독립하기 등 나만의 목표를 세우면 됩니다.


조심할 것은 ‘500만 원 모으기’와 같은 모호한 목표는 지양해야 해요. 

막상 500만 원이 생기면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아무 데나 써버리기 쉽거든요.

‘500만 원’ 모아 배낭여행 한 달 다녀오기’처럼 세부 계획을 세워 나중에 돈을 모았을 때 자신이 원하는 곳에 정확히 쓰도록 해야 합니다.





STEP 2. 나에게 맞는 상품 가입하기


재테크 목표를 정했다면 돈을 모아야겠죠. 

입출금통장에 모으기보다는 돈을 묶어둘 수 있고, 높은 이자를 주는 상품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금융상품에 대해 잘 모르는 재테크 초보라도 적금예금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 중 어떤 상품에 가입해야 할까요?


자신의 상황을 생각했을 때 적은 돈을 모으며 저축 습관을 길러야 한다면 적금을, 100만원 이상의 목돈이 모여 있다면 예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금은 매주 혹은 매달 원하는 금액을 계좌에 넣어두기로 은행과 계약하는 상품이에요. 계약한 기간 동안 내 돈이 차곡차곡 모이는 거지요. 

예금은 목돈을 은행에 맡겨 두었다가, 계약한 날짜에 원금과 이자를 함께 받는 상품입니다. 그러니 목돈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예금을 추천합니다. 


두 상품 모두 주식이나 펀드와 달리 원금보장이 되는 상품이고요, 이 상품들을 활용하면 중간에 해지하지 않는 이상 돈을 뺄 수 없기 때문에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뱅크 자유적금과 정기예금으로 돈을 관리했을 때, 이자 수익을 얼마나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먼저 목돈을 만들기 위해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으로 한 달에 30만원씩 1년간 자동이체를 했을 때, 원금 360만원에 1.7% 이율이 적용되어 약 세전 3만 3천원의 이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기된 원금과 이자를 1.6% 이율의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에 1년간 넣어둔다면 다시 약 세전 5만 8천원의 이자가 생겨요. 

금융상품에 가입했을 뿐인데 약 9만원의 수입이 생기는 셈이죠. 





STEP3. 기간도 금액도 딱 맞는 적금 가입하기

 


나만의 목표를 세운 후 적금 상품을 들기로 했다면, 나에게 맞는 주기와 금액을 설정해보세요. 매일 천원씩, 혹은 한 달에 5만원씩 납입하는 식으로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납입 기간도 원하는 대로 설정이 가능해요. 

적금 상품 가입이 처음이라면 기간을 길게 잡기보다는 6개월로 설정하여 만기가 주는 기쁨을 느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어느 정도 자신감이 생겼다면 3년 적금에 가입하여 의지를 다져보세요. 

하지만 처음부터 긴 납입 기간과 많은 금액을 설정하는 것은 중간에 지쳐 적금 상품을 해지하기 쉬우니 주의하세요. 

한 번 적금을 해지하면 필요할 때마다 적금을 해지하는 나쁜 습관이 생기기 때문에 조심해야 해요.


그렇다면 적금 초보가 지치지 않고, 재미있게 돈을 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재미있는 적금 상품을 가입하면 됩니다!


먼저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수입이 일정하지 않거나 소비 계획이 유동적이라면 자유적금을 이용해보세요. 

자유적금은 기간과 금액은 물론, 매일, 매주, 매월과 같이 납입 주기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간에 여유 자금이 생겼다면 추가납입도 할 수 있습니다. 




자유 적금을 테마 적금으로 드는 것도 좋아요. 

예를 들어 적금 이름을 ‘커피 적금’으로 설정해두고, 커피를 마시고 싶을 때 안 먹고 아낀 돈을 그때그때 추가납입하는 것이죠. 

그러면 내가 아낀 돈이 바로 눈에 보여서 돈을 모으는 재미가 생깁니다.


그리고 ‘캐시백 적금’을 들어보면 어떨까요? 체크카드를 사용하여 받은 캐시백, 적금 만기를 통해 얻은 이자를 넣는 거예요. 

여러분도 재테크에 동기 부여가 되도록, 재미있게 모을 수 있는 적금 이름을 정해 돈을 모아보세요! 


테마 적금을 들 때 자동이체를 함께 이용하면 우대이율도 챙길 수 있답니다. 

전체 계약 월수의 절반 이상 자동이체가 실행되어 우대금리 조건이 충족되면 기본금리(연1.5%, 세전, 1년기준)에 0.2%p 금리를 더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다음은 카카오뱅크의 26주적금입니다.

26주적금이 재미있는 이유는 납입기간이 6개월 정도로 짧은 편이고 1천원부터 1만원까지 시작금액을 선택하면 매주 시작금액만큼 증액해서 자동이체가 되기 때문이에요!

또한 자동이체에 성공할 때마다 귀여운 프렌즈/니니즈 캐릭터가 차곡차곡 쌓이니, 저축의 즐거움을 느끼고 싶다면 26주적금으로 가볍게 시작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과 26주적금 함께 살펴보기 >

blog.kakaobank.com/188 





STEP4. 적금으로 목돈을 마련했다면? 예금 가입하기



이렇게 모은 적금이 만기되었다면, 두 가지 상황이 있는데요. 

내가 목표로 한 곳에 돈을 사용하면 됩니다. 모은 돈을 원하는 곳에 쓰면서 행복감을 느끼고, 자신을 칭찬해 보세요. 앞으로 재테크를 하는 힘이 되어줄 거예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아직 더 많은 돈을 모아야 한다면 예금상품에 가입하여 목돈을 관리해 보세요. 


영상으로 보기 >

youtu.be/_M5hZfK8hTg





이렇게 시작해보면 재테크는 더이상 어렵지 않아요!

다음 주에는 일상에서 계획된 소비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의 경우 가입기간 12개월기준으로 기본금리 연 1.5%(세전), 자동이체 조건 만족시 최고 연 1.7%(세전)가 적용됩니다 (2019.10.16 기준)

※ 26주적금은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의 부가서비스입니다.

※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및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은 예금자보호상품입니다.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이 글은 2019.10.16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최신 정보는 카카오뱅크 모바일앱에서 확인하세요.




준법감시인 심의필 19-385(2019.10.16 현재)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