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카카오뱅크 칼럼] 재테크 성공이 가까워지는 똑똑한 소비 관리법!


돈 모으기를 처음 시작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바로 돈을 쓰지 않으려고 무리하게 노력하는 것인데요. 

소비를 무조건 참다 보면 스트레스가 쌓여 더 큰 소비를 하게 될 수 있어요. 오랫동안 현명하게 재테크를 해나가려면 돈을 모으는 것만큼, 잘 쓰는 것에도 신경을 기울여야 합니다.


소비를 잘하려면 사전에 소비 계획을 세우고 새는 지출을 없애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재테크 성공이 가까워지는 똑똑한 소비 관리법을 알려드릴게요! 





STEP 1. 소비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자!



소비를 관리하려면 가계부를 활용해보세요.

현재 내 예산은 적정한 수준인지, 내가 정말 필요한 곳에 돈을 쓰고 있는지 쉽게 점검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가 처음이라면, 먼저 한 달 정도 가계부를 직접 작성하고, 꼼꼼히 살펴보며 예산과 소비의 상태를 점검하기를 추천합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 자신의 소비가 어느 정도인지, 이 소비가 계속될 경우 재테크 목표에 문제가 없는지, 혹은 조금 더 모을 수 있는 여력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다음, 자신의 소비를 고정비와 비고정비 두 가지로 정리해 보세요.

고정비는 월세, 교통비, 통신비처럼 매월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비용입니다. 쉽게 바뀌지 않고 조정하기가 어려워요.

비고정비는 반대로 매월 비고정적으로 지출하는 비용입니다. 식비, 생필품비, 의류비 등이 해당하며, 소비 계획에 따라 충분히 바뀔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계부로 소비 상태를 점검하면 생각했던 것보다 지출이 많은 것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만약 소비를 줄여야 한다면, 조정하거나 아끼기 힘든 고정비 대신 계획에 따라 달라지는 비고정비에서 지출을 줄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피곤할 때마다 한 잔씩 마시는 커피를 모아보면 10만원이 넘어가고, 출퇴근 길에 잠깐 들리는 편의점에서 샀던 간식들이 한달에 5만원을 훌쩍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방심하고 쓰는 작은 소비가 무섭다는 점! 혹시 가벼운 소비가 모여 큰 지출이 되고 있지는 않은지 꼭 점검해 보세요.





STEP 2. 소비 계획을 세우자!


가계부로 소비 상태를 점검해보았다면, 주 단위 혹은 월 단위로 예산을 설정하여 소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식비, 생필품비, 경조사비 등 항목을 가급적 자세하게 나누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아요. 계획이 자세할수록 충동구매를 자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항목 외에도, 자신의 상황에 따라 항목을 세분화하면 좋습니다. 친구를 만나는 일이 많다면, 그때마다 지출하는 비용을 따로 책정해 보면 어떨까요? 

다른 사람과 함께 돈을 쓰기 때문에 금액이 커지기도 하고 예상대로 되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과소비하기 쉬운 의류비도 미리 예산을 정해놓으면 계획에 없었던 지출을 줄일 수 있어요.


한편, 프리랜서나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처럼 수입이 일정하지 않다면 소비 계획을 세우기 어려우실 텐데요.

수입이 가장 적을 때를 기준으로 소비 계획을 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 번 늘어난 소비는 다시 줄이기가 몹시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예산을 작게 잡아 혹여 수입이 줄더라도 돈이 모자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STEP3. 필요에 따라 통장을 분리하자!



소비 계획에 따라 통장을 분리하면 더욱 확실하게 소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급여 통장, 생활비 통장, 비상금 통장 3가지로 통장을 나눕니다. 이 외에도 필요에 따라 경조사비 통장, 파킹 통장 등을 사용할 수 있어요. 

통장도 소비처럼 세부적으로 나눌수록 계획적인 소비가 가능해진답니다.


이렇게 통장을 나누었다면, ‘선저축 후지출의 원칙’을 잊지 마세요.

급여나 용돈을 받은 뒤에 소비하지 말고 곧바로 정해진 금액을 저축하는 것입니다. 특히 월급날은 갑자기 큰 금액이 통장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소비가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월급날에 큰 의미를 두지 말고 냉정하게 저축을 해야 해요.


저축을 끝내고 소비 계획에 맞추어 통장에 돈을 넣었는데 애매한 돈이 생겼다면? 파킹통장을 이용해 보세요.

파킹 통장이란 현재 필요한지 불필요한지 모르는 애매한 돈을 넣어두는 통장을 뜻하는데요. 

당장 쓸 일이 없다고 해서 이 돈을 예금이나 적금에 넣으면, 갑자기 필요한 상황이 생겼을 때 해지하기 쉽습니다.

예금이나 적금을 중간에 해지하면 처음 계약했던 금리보다 낮은 중도해지금리가 적용되어 아주 적은 이자밖에 받을 수 없어요. 

그래서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도록 입출금이 자유롭고, 그러면서도 입출금통장보다 이율이 높은 통장에 넣어두는 것이 좋아요. 




파킹통장으로 쓰기 좋은 상품으로는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가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입출금통장에 추가하여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데요. 세이프박스에 애매한 돈을 넣어두면 결제나 출금이 제한되어서 충동적으로 소비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하게 돼요.


사용도 매우 편리한데, 우선 입출금통장과 세이프박스 간에 입출금이 자유로워요. 언제든지 보관금액을 스크롤로 쉽게 조정할 수 있고, 넣기, 빼기 버튼을 이용하면 원하는 금액을 직접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하루만 넣어도 세전 연 1.0% 금리가 적용되어 일반 입출금 통장보다 금리가 유리하고, 매일매일 이자가 계산되어 한 달에 한 번씩 입금됩니다.


만약 다음 월급날까지 파킹 통장에 남은 금액이 있다면, 이는 쓰지 않아도 되는 ‘남는 돈’이라고 정의하고 자유적금에 추가로 납입하길 추천해 드려요!

목적이 확실하지 않은 돈을 파킹통장으로 꼼꼼히 관리하다 보면 불필요하게 새는 돈을 막을 수 있겠죠? 





STEP4.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로 소비하자!



통장을 나눠 놓았다면 계획대로 소비하기 위해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를 사용해 보세요.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가 소비 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는 통장에서 돈이 바로 빠져나가지 않기 때문에 쓰다 보면 소비를 절제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체크카드는 내가 생활비로 미리 나눠놓는 돈에서만 지출이 이루어지고 잔고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계획된 범위 내에서 지출할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로는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를 추천하는데요.

무료 알림 설정으로 통장 잔고가 얼마나 남았는지 바로바로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를 통제하기 더욱 쉽고, ATM 입출금 수수료가 없는 것이 장점이에요.  

갑자기 현금이 필요할 때, 수수료가 면제되는 ATM을 찾으러 돌아다니거나 비싼 수수료를 내고 아까워해 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는 은행, 편의점, 지하철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거의 모든 ATM에서 수수료가 면제되어 급하게 현금이 필요할 때 무척 편리합니다.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신청 가이드 >

blog.kakaobank.com/192



이렇게 본인의 소비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통장 쪼개기와 체크카드를 통해 소비를 꼼꼼하게 관리한다면 재테크 성공에 한 발짝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저축도, 소비도 계획대로 차근히 해나가는 것이 재테크 성공의 비결! 다음 주에 찾아올 칼럼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영상으로 보기 >

youtu.be/gWdV2cF_1jM





추천글

[카카오뱅크 칼럼] 재테크는 처음이라서!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 세이프박스는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과 연결된 상품입니다. 연결된 입출금통장을 통해 입금 및 출금이 가능하며, 해지 시 원금 및 결산이자도 연결된 입출금통장으로 이체 처리됩니다.

※ 세이프박스는 예금자보호 상품입니다.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이 글은 2019.10.24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카카오뱅크 상품, 서비스, 공지사항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서 확인하세요.



준법감시인 심의필 19-388 (2019.10.24현재)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