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카카오뱅크가 알려주는 설 연휴 보이스피싱 대처법


즐거운 설 연휴를 맞아 가족・친지와 연락을 주고받는 일이 많아지는데요. 이런 때 반드시 조심해야 할 것! 바로 보이스피싱입니다. 

최근 보이스피싱은 지인, 택배・결제 문자를 사칭하거나 일반 전화번호로 위장하는 등 수법이 고도화되고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해요. 

금융 사기를 피할 수 있도록 카카오뱅크가 그 사례와 대처법을 알려드립니다.





가족・친지 사칭 보이스피싱



평범하게 주고받는 명절 인사 중 보이스피싱이 숨어있다?

누군가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한다면, 특정인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일 수 있습니다!





지인 사칭 보이스피싱은 수법이 점점 교묘해지고 있는데요.

범인은 먼저 포털 주소록을 해킹하여 사칭당한 사람의 주소록을 확보한 뒤, 범행을 위해 사칭당한 사람의 이름과 프로필 사진이 동일한 메신저 계정을 생성합니다.


그 후, 탈취한 주소록에 있는 피해자에게 메시지를 보내 금전을 요구합니다. 실제 프로필과 동일하다 보니 잠깐의 방심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어요.


누군가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할 경우 실제 프로필과 차이가 없어 보인다고 해도 반드시 전화로 본인 및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사칭을 당하지 않기 위해 주소록을 저장한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택배 및 소액결제 사칭 보이스피싱



설 연휴에는 명절 선물이 오가는 만큼 택배를 사칭하는 문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택배뿐 아니라 모바일 상품권, 승차권, 공연예매권 결제, 공공기관을 위장한 문자가 다수 발송되고 있어요.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는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링크 주소가 있다면 쉽게 클릭하지 말고,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를 제한하는 등 스마트폰의 보안 설정을 강화해두는 것이 좋아요. 

주소를 눌렀다가 자동으로 소액결제가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소액결제를 차단하거나 제한하면 막을 수 있습니다.





발신 번호 위장 보이스피싱



누구나 알고 있는 공공기관의 번호로 전화가 온다면, 사기를 의심하기 어렵겠죠?

최근에는 보이스피싱 범인들이 신분을 속이기 위해 발신 번호를 일반 전화번호로 위장하고 있습니다. 일반 지역번호(02 등), 휴대폰 번호(010), 심지어 공공기관 전화번호(112,119 등)까지 사칭한다고 하니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아채기 어려울 정도로 교묘해진 보이스피싱 수법!

보이스피싱을 피하려면 미리 수법을 알아두고 대비해야 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보이스피싱 사례와 대처법을 통해 설 연휴에도 안전한 금융 생활을 이어나가시기를 바랍니다.





인기글